Mask가 바꾼 Cosmetic의 변화.

editor kim hee gyung

안녕! 2021

2020년 한 해가 지나고 어느덧 12월의 끝이 다가왔다. 바쁘게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LALAB’ 키워드로 2020년을 되돌아 보고, 2021년을 기대하며 정리해 보려 한다. 행복만 가득하기를.

▲베이스는 얇게, 눈화장을 강조한 데일리 마스크 메이크업 공유한 유튜버 민카롱 / 유튜브 ‘민카롱’ 캡처

실제로 코로나19 확산 이후 색조화장품의 매출 및 신제품 출시가 크게 줄었다고 한다. 마스크가 일상화되면서 마스크를 착용해도 보이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다시 인기를 누리고, 마스크 속에 감춰진 립 제품은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것을 원해, 립밤이나 립틴트 등의 제품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일반 립스틱 같은 경우 매출이 줄었다고 한다. 장기화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트러블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며 스킨케어 판매가 급증하였고 민감성 피부를 위한 제품들을 소비자들은 원했다. 그리고 이는 인디 뷰티 브랜드들이 새롭게 떠오르며 돌풍을 일으킬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파데 프리 마스크 메이크업 공유한 유튜버 담쓰뷰티 / 유튜브 ‘담쓰뷰티 Dams Beauty’ 캡처

02.Untact Cosmetic

changing the
future together

언택트(untact)는 사람들과 접촉하지 않는 비대면을 뜻한다.

기존엔 화장품은 직접 테스트해보고 구매하는 방식으로 많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위생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면서 직접 테스트를 해보는 것을 무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이제 소비자들도 화장품 성분 체크를 필수로 하게 되었다. 착한 성분들을 찾는 체크 슈머 (Check+Consumer)가 늘어가며, 화장품 브랜드사들도 발맞춰 상세페이지에 예전보다 비교적 자세하게 전 성분을 표시하고, 사용한 이유를 알려주기도 하며, 소비자들이 원료에 대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 구매하는데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또한 언택트에 대한 의미가 커지며, 개인의 위생 관리를 중요시 여기고 피부에 손을 대지 않고 사용하는 미스트의 관심이 높아졌고, 화장품을 사용할 때도 오염되는 것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도 증가했기 때문에 신제품 같은 경우 진공 용기나 튜브 용기가 부쩍 많이 눈에 띄고 있다.

la'piellabs Products
check out some more Designs

03. 슬기로운 집콕생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외출을 자제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집콕족이 늘어났고, 이로인해 홈코노미 열풍이 불었다. 홈코노미는 홈(home)과 이코노미(econo my)의 합성어로 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며, 온라인으로 모든 소비를 해결하며 단순 주거공간이 아닌 휴식,문화,레저를 즐기는 공간으로 확대된 것을 의미한다. 헬스장 등 체육시설이 휴업하면서 홈트(홈트레이닝)로 대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뷰티 또한 피부관리실, 네일샵을 가지 않고 집에서 할 수 있는 홈 케어 제품들과 뷰티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등의 새로운 소비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뷰티 디바이스 같은 경우 가격대가 높아 쉽게 접근하기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므로 간단한 뷰티 홈 케어를 선호하게 되었고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활발하게 나만의 홈 케어를 공유하고, 트러블로 인해 순한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진정 케어 제품 수요가 급증하였다. 구독 서비스가 성장을 하고 있으며 맞춤형 화장품을 매달 정기배송해 주고, 네이버와 카카오는 온라인 쇼핑 시장 공략을 위해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댓글을 통해 소비자와 대화를 나누며 상품을 안내 하고 있다. 2020년 특히나 화장품을 바라보는 시선이 빠르게 변화했고, 그에 맞춰 발 빠르게 대응해왔다. 팬데믹 장기화로 인해 신념에 따라 구매하는 가치소비 또한 크게 증가하여 ‘클린뷰티’를 주목하고 있어 화장품 브랜드 사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진실되게 제품을 속이지 않으면 국내 중소 브랜드에게는 희망적인 것으로 보인다. 

▲라피엘랩스 아쿠아 데 루시르 시그니처 앰플.

“화장품 연구원이 당신에게 전하고 싶었던 진심 어린 메시지 ‘라피엘랩스’의 진심이 전달되기를 기대해 본다. ”

v

At vero eos et accusamus et iusto odio dignissimos qui blanditiis praesentium voluptatum.
0
    0
    장바구니
    카트가 비어 있습니다.
      Calculate Shipping
      쿠폰코드